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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원리

e모작 2024. 7. 23.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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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이 시스템은 친환경적이며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수소연료전지의 작동 원리, 구성 요소, 장단점 및 응용 분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수소연료전지의 작동 원리


수소연료전지의 기본 원리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수소(H₂)와 산소(O₂)를 물(H₂O)로 변환하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은 주요 단계를 포함합니다.

1. 수소 공급 : 연료전지에 수소가 공급됩니다. 이 수소는 전해질막(PEM)을 통해 양극으로 전달됩니다.
수소를 공급해주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원유정제 시설 등 정제 과정에서 발생된 수소를 부생수소라고 하는데 공급단계부터 수소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정유  시설 근처에 관련 시설이 있을 수 있겠네요.

두번째, LPG 및 LNG 가스의 주요 성분은 메탄(CH4)입니다. 해당 주요 성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을거처 수소를 공급해주는것입니다.
해당 과정을 개질 이라고 합니다. 개질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글  남겨드리겠습니다.


2. 전기화학 반응 : 양극에서 수소 분자는 촉매(보통 백금)와 반응하여 양성자(H⁺)와 전자(e⁻)로 분리됩니다.
   - 양극 반응 : 2H₂ → 4H⁺ + 4e⁻
3. 양성자 이동 : 생성된 양성자는 PEM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합니다.
4. 전자 이동 :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5. 산소 공급 : 음극에 산소가 공급되며, 양성자, 전자와 반응하여 물을 형성합니다.
   - 음극 반응: O₂ + 4H⁺ + 4e⁻ → 2H₂O
6. 물 배출 : 생성된 물은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배출됩니다.

2. 수소연료전지의 구성 요소


수소연료전지는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양극(Anode) : 수소가 공급되는 곳으로, 수소를 양성자와 전자로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 전해질막(PEM, Proton Exchange Membrane): 양성자만 통과시켜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게 합니다.
- 음극(Cathode) : 산소가 공급되는 곳으로, 양성자와 전자가 만나 물을 생성합니다.
- 촉매(Catalyst) : 양극과 음극에서 화학 반응을 촉진하는 물질로, 주로 백금(Pt)이나 인(P) 사용됩니다.
- 집전체(Current Collector) : 전자를 외부 회로로 전달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수소연료전지의 장/단점


장점
- 친환경성 :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오염물질 없이 물만 배출됩니다.
- 고효율 : 화학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 저소음 : 연소 과정이 없기 때문에 매우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단점
- 비용 : 백금 촉매와 같은 고가의 재료가 필요합니다.
- 수소 저장 : 수소의 저장 및 운반이 어려우며,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 수명 : 연료전지의 수명이 제한적이며, 촉매의 성능 저하 문제가 있습니다.

4. 수소연료전지의 응용 분야


수소연료전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EV)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며 효율적입니다.
- 발전소 :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은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 휴대용 전원 장치 : 소형 연료전지는 드론, 휴대용 전자 기기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으로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와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더욱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수소연료전지의 단점을 극복하고, 인프라를 확충하여 친환경 에너지의 보급이 가속화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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